THE BRAIN
저자 DAVID EAGLEMAN
STANDFORD 대 신경과학자
머리말
우리가 어떻게 싸우는지 왜 사랑하는지 무엇을 진실로 받아 들이는지 어떻게 교육해야하는지 사회생활의 솜씨를 어떻게 향상 시킬수있는지 먼 미래의 몸을 어떻게 설계할지 대한 통찰은 뇌를 이해하면 이러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삶에서 뇌가 얼마나 중요한지 감안할 때 공공전파에 유명인의 사생활과 리얼리티쇼로 채우는지 의문된다 (저자의 부모는 두분 다교수이었으며 티브이 보지 못하게 하였고 유일하게 칼 세이건-미국의 천문학자의 코스모스다큐를 보고 자랐다고 함 , 집에 책을보지않아도 쌓아두는 것만으로도 성장기 어린아이에게 미치는영향은 대단하다고 함)
우리가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 실재를자각하는지 우리는 누구인지 우리의삶이 어떻게 조종되는지 왜 우리는타인을필요로 하는지 인류는어디로 나아가는지에 초점을맞추고 싶다
호기심 자발적탐구욕구만 있으면 된다
1. 나는누구일까?
신경학적으로 말하면당신이 누구인가는 당신이 어떤곳을거쳐는가에 달려있다 당신의 뇌는 끓임없이 자신의 회로를 다시 작성함으로써 변신한다 그리고 당신의 경험은유일무이하므로(그리고 보면 남남이 결혼해서 산다는것이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잇다) 당신의 신경연결망의 광역적 세부적 패턴들로도 유일무이하다 그패턴들은 평생동안 변화를 멈추지 않으므로 당신의 정체성은 움직이는 표적과 같다 당신의정체성은 절대로 종착점에 이르지않는다
뇌무게 약 1.4kg 미완성으로 태어나며 고래 기린얼룩말의 새끼들은 태어나자 스스로 움직인다 이들은뇌가 미리정해진 절차에 따라 회로를 형성하며 융통성이없다
인간의 뇌는생후배선이며 유아기에 급속하게 성장(약100조)하면서 유년기에 가지치기를 하여 성숙하는동안 50%를 가지치기한다 (사용되지 않는연결들은 소멸)
약12세에 멈춘다 세포개수는 아이나 어른이나 같으며 단지 비밀은 연결방식에 있다(따라서 가지치기전인 약 7세정도가 외국어공부가적기이며 이시기에 여러 가지 경험 특히여행을하며 자연을배우고 다양한사람을 만나게 해주는 것이 부모으 역할이라고 생각함)
1999년도 루마니아 고아원생들은 울어봤자 안아줄 사람이 없어 횡설수설하며 성장후에도 장애를겪는 결핌의흉터 남아 있음 (평균아동지능지수 100 루마니아원생 60-70)
뇌전도측정법(EEG)으로 검사한결과 신경활동이 감소한 상태이며 감정적 돌봄과
인지적 자극이 없으면 인간의 뇌는 정상적으로발달할 수 없다 인간은생후배선전략 때문에 환경에 민감하며 지금까지어디 있었으며 현재 누구누구인가에 중대한영향을미친다(유아기에 프라스틱 인형보다 털로된 인형을 집는것은 인간의 특성이며 나이들어 애완동물을기르는것도 이러한 감정을 느끼고 싶은 인간의자 연스런 행동이다 애완동물 만지고 기른다는것은 뇌에 호르몬 분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함)
성인기의 가소성 - 어른이되면 뇌형성 완료된다는 것은사실이 아니며(미국 논문에 논란이 있음)성인기에도 계속 변한다 어떤 대상이다른 모양으로 바뀔 수 있을 때 우리는 그 대상이 가소성을 가진다라고 애기하며 이러한 경험은 뇌를 변화시키고 그 변화를보존한다
(눈에서 빛이 사라질 때 당신의 뇌도 사라진다)
런던지식(Knowledge of London)- 런던운전사가 되기 위해 4년을 훈련함 영국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 수많은 도로의 조합에 대한 기억요구함
시내관통도로 320개 개별거리 25000개(호텔 극장 식당 대사관 경찰서 등)20,000개
시험준비생들은 매일 서너시간씩 가상의 경로를 암송함
이들 택시운전사 스캔결과 해마(공간기억에 필수공간)이 일반인보다 커져있다
운전경력이 길수록 해마의 변화가 크다( 상기의가소성과 일치하는부분)
아인슈타인의 뇌는 일반인보다 적은 1.25kg이나 취미로 바이올린을 연주하여 왼쪽손가락담당 뇌가 크며 양쪽 대뇌반구가오메가기호로 커졌다 (대신 뇌의연결이 일반인보다 더 정밀하고 촘촘하였다고 함)
노년의 뇌- 시카고 러시대학 데이비드 베넷부부 -심리적 경험적 인지들이 피험자의인지능력 상실여부를 결정한다는것을 발견 특히 인지능력을 발휘하는 십자말풀이 독서 운전새로운 솜씨학습 책임감보유등이 뇌를활발하게 유지하며 그능력을보로하는효과로는 사회활동사회적 관계망 신체활동등 반대로 외로움 불안 우울 심리적 고통에 잘 빠지는 성향등은 부정적 심리적 인자이므로 인지능력을 쇠퇴시킴 성실성 확고한 삶의 목적 부지런한 생활 유지 등은인지능력을 보호한다 뇌는우리를보호하고 정체성을 유지함 노하를멈출 수 없지만 인지적 연장통에 있는 모든 솜씨들을 발휘함으로써 노화를늦출 가능성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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